Rorschach 검사
1. Rorschach 검사의 역사적 배경
Rorschach 검사는 1921년 9월 Herman Rorschach의 유명한 논문 <Psychodiagnostik> 에서 최초로 소개되었다. 그 이후에 Rorschach 검사는 많은 심리학자와 정신과 의사 가 사용하여 왔고, 많은 연구가 Rorschach 검사의 유효성과 타당성을 지지해 주었다 1940~ 1950년대는 임상가의 주요한 역할이 심리진단이던 시절이었는데, Rorschach 검 사가 임상심리학과 거의 동의어로 간주될 정도였다. 1960~1970년대에 들어서 임상가 의 역할이 확대되고 변화됨에 따라 Rorschach 검사는 임상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 되는 중요한 검사 가운데 하나가 되었고, 그 중요성은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Rorschach 검사가 만들어진 배경을 살펴보면, 처음부터 Rorschach가 투사적 성격 검사를 만들 목적으로 Rorschach 검사를 개발한 것은 아니었다. 그는 우연허 잉크반 접에 대한 조현병 환자의 반웅이 정상인의 반응과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건하였는데. 그에 따라 과연 잉크 반점 검사가 저인분열증 변별에 유효한지를 검증해 본 것에서 출발하였다. Rorschach는 당시 유럽에서 성행하던 Blotto 게임을 학생들에게 사용하여 학급 운영의 문제를 덜었던 교사 Gehring과 관계를 맺으면서 자신의 조현병 환자와 정상 학생들 간의 반응 차이를 연구하였는데, 이때 사용한 잉크반접은 40개였다.초기 연구에서 Rorschach 검사로 채접한 주요 항목은, 첫제로 어떤 위치를 보고 반응하였는지를 부호화하기, 그다음으로 잉크 반접의 어떤 형태를 보았는지를 부호화하기,마지막으로 어면 내용에 반웅하였는지를 분류하는 채점 기준 사용하기였는데, 이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Rorschach 검사 채점의 주된 기준의 기초가 된다. Rorschach 이후에 그의 체계를 발전시켜 온 다섯 명의 중요한 인물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인물은 Rorschach와 대학 동료였던 Beck으 로, 그는 Rorschach 검사의 표준화 연구에 관심을 갖고 15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표준화한 자료를 1929년에 논문으로발표하였다. 1937년에는 첫 번째 책인 Introduction to the Rorschach Method가 출간되었는데, 이는 후에 Beck의 매뉴얼로 알려졌으며, Klopfer는 이를 비판하였다
두 번째로 Beck의 친구인 Hertz로, 그녀는 Beck을 통해 Rorschach 검사를 접하게 되었다. 그녀는 Beck과 함께 1932년에 논문을 쓰면서 Rorschach의채점에 대한 입장의 기본 틀을 벗어나지는 않았으나, 경험적인 연구를 통해 Rorschach가 사용한 개념적인 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기여하였다. 그리고 Beck과 Klopfer 간의 분열을 중재하려는 시도를 하였으나 결국 두 사람의 의견은 좁혀지지 않았다
세 번째로 Kopfer는 아동 문제 전문가로서 아동의 정서적인 문제에 관심이 있었다. 그는 ]um8의 도움을 받아 취리히의 정신연구소에서 일하년서 다양한 검사의 하나로 Rorschach 검사를 배우게 되었다. 그는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Rorschach 세미나를개최하면서 미완성 요소가 많은 Rorschach 검사의 미흡한 부분이 변화되어야 할 필요성을 느꼈고, 채점체계를 확장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Beck의 매뉴얼을 비판하기에 이르렀고. 두 사람의 분열은 계속되었다.
네 번째 인물인 Piatrowski는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Klopfer의 세미나에 참석한것을 계기로 Rorschach 검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특히 신경학적인 문제가 Rorschach 검사와 같은 애매한 자극에 어떻게 반영되는지에 관심을 두었다. 1950년에 출간한 저서에서 그는 Rorschach 검사의 지각적인 해석에 자신의 견해를 통합시켰다.
마지막으로 Rpappot는 원래 정신분석학에 관심이 많았던 인물로, 그는 뉴욕의 마운트시나이 병원(Mount Sinai Hospital)에서 근무하는 동안에 Rorschach 검사를 포함한 여러 검사를 사용하여 심리진단을 하였고, 심리검사의 효과에 대해 연구하면서 <Diagnostic Psychological Test> (1964)를 출간하였다. 이는 심리검사를 통합하여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는 테 중요한 자료블 제공하였다. Rorschach 검사에 대한 접근 방법은 Kopfer와 유사한 점이 있기는 하지만 어떤 점에서는 다른데, 이는 정신분석학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이다.
앞서 언급한 다섯 명의 Rorschach 체계자들 간의 체계에 대한 상호 비판을 분석하고 이를 통합하는 노력을 기울여 온 사람은 Exner였다. Exner(1969)는 다섯 가지 체계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연구 자체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이유로 연구 자료들이 어떤 한 체계에 충실하기보다는 나름대로의 채점 방식과 틀을 발달시킨 경우가 많았다는 점을 들었다. 또한 체계들 간의 불일치가 가장 높은 것은 음영 반응과 색채 반응에 관련된 것들이다. Exner의 연구(1969)에 따르면, 308명의 채점자 가운데 232명은 한 체계에 충실치 않고 여러 체계를 임의대로 사용하여 채점하였으며, 전체 채점자의 22%는 한 방법으로 채점하는 것을 포기하고 반응 내용의 주관적인 분석에 더 치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Rorschach 검사가 제대로 연구되기 위해서, 그리고 Rorschach검사의 분석에 타당성 있게 객관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 모든 체계의 특징을 통합한 하나의 체계를 만드는 작업이 필요해졌고, Exner(1974)는 Rorschach 종합체계를 내놓게 되었다.
2. Rorschach 검사의 특징
Rorschach 검사의 자극은 애매성을 띠고 있으며, 수검자는 ‘무엇’처럼 보이는지를 반응하는 동안에 자기도 모르게 어떤 심리적 과정을 거치게 된다. 검사자가 검사의 실시ㆍ 질문ㆍ 채점을 하기 이전에 이 검사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무엇인지, 수검자의 검사 반웅에 어떤 심리적 과정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아는 것이 Rorschach 검사 결과를해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검사반응에 대한 Rorschach의 견해
Rorschach는 무엇처럼 보이는지’에 대해 반응하는 것은 검사자극에 따라 유발된 감각과 기억 훈적의 통합과정을 거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통합의 과정은 감각적인 인상과 기억 내용을 의식적으로 끌어내는 조작과정이라 하였다. 즉, 수검자는 검사자극이 기억 속에 저장된 대상들과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지각하고 비교적 비슷한 것이 무엇인지를 자발적으로 연결시키게 된다. 이 과정을 연상과정(associational proces)이라 하였다. 사람들이 감각적인 인상과 기억들을 연합하는 과정에는 개인차가 있게 마련이며, 이러한 개인차로 말미암아 같은 자극에 대해서도 다양한 반응을 한다고 보았다. Rorschach는 검사반웅 동안에 무의식적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반응과정을 지각과정 및 통각(apperception)과정으로 보았다. 이와 같은 Rorschach의 검사반응 과정에 대한 기본적 가설은 반응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원인을 지나치게 간소화하였다고 할 수 있다.
2) 검사반응에 대한 과정
수검자가 각 카드의 잉크 반점에 대해 보일 수 있는 잠재적인 대답들 가운테 특정한 것으로 반응하는 과정에 포함되는 요소는 무엇일까? Exner, Armbruster 그리고 Mitman(1975)의 연구는 수검자들이 잉크 반점에서 본 많은 잠재적 응답 가운데 25%에도 못 미치는 수의 반응을 한다는 점을 알아냈다. 왜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지발생이해하기 위해서는 반웅과정에 관여하는 요소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다음의 여섯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1 검사자극을 입력 및 부호화 을
2 검사자극을 전체 혹은 부분으로 분류
3 경제성이나 우선순위에 따라 잠재적인 대답 버리기
4 검사의 선입견 등을 검열하는 과정에서 버리기
5 개인의 특성과 반응 유형에 따라 남겨진 반응 중 선택하기
6 개인의 심리 상태에 따라 반웅 선택하기
첫째, 자극의 입력 및 부호화 과정은 잉크 반전에 대해 시각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으로그 처리 시간이 배우 빠르게 진행된다. 그러나 잉크 반점이 단순한 형태인지 복잡한 형테인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Bxne(198)의 정상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19세 여성 수검자의 카드 1에 대한 시각주사(vsua scamning) 시간은 500ms였고 23세 남성 수험자의 시각주사 시간은 1,100ms로 나타났다. 수검자가 시각적 입력이 있은 후 처음으로 보인 반웅시간의 평균을 살펴보면, 카드1은 평균 반응 시간이 5.79초(SD=2.38)였고 카드 3은 7.74초(SD=3.1)였다. 카드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자극을 입력한 후 수검자는 5~ 9초 이후에 반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몇 초간의 간격은 수검자가 자극에 노출된 다음에 잠재적인 대답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지에 할애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자극을 전체 혹은 부분으로 분류하기 과정은 수검자의 장기기억에서 끌어낸 상상된 대상과 잉크 반점의 특성에 따라 크게는 잉크 반점 전체로, 작게는 작은 부분들로 나누어 그것이 무엇인지 지각하는 과정이다. 어떤 잉크 반점은 실제나 상상된 대상과 상당히 유사해서 쉽게 분류할 수 있는가 하면, 어떤 영역은 분류하기가 상당히 어렵기도 하다. 예를 들어, 카드 8의 D1 영역은 네 다리를 가진 동물로 보기에 용이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 영역들은 그 분류에 D1보다는 시간이 더 많이 걸리는 것이 보편적이다.
셋째, 우선순위에 따라 잠재적인 대답 버리기 과정은 수검자에게 무엇으로 보이는지 모두 이야기해 달라는 검사자의 요청과 함께 수검자가 여러 잠재적인 반응 가운데 무엇을 먼저 답해야 할지 결정하는 과정이다. 대부분의 수검자는 대답에서 신중을 기하고, 이에 따라 가능한 잠재적인 대답 중 10장의 카드에 대해 22개 정도의 반웅을 보
인다. 이는 경제적 원리의 영향을 받아 가능한 한 빠르게 제대로 답해야 한다는 교육적 모델이 Rorschach 검사에도 적용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경제적 원리에 기여하는 또 다른 요소는 우선순위 정하기다. 카드 1의 전체를 박쥐, 새, 나비로 본 사람이 이 모두를 순서대로 반응할 수도 있고, 우선순위에 따라 하나만 반응하고 나머지는 버리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넷째, 검열을 통해 버리기 과정은 어떠한 선입견이나 검사에 대한 경험 등에 영향을 받는 단계다. 예블 들어, 찰 아는 검사자에게 전사를 받는지, 낯선 검사자에게 검사를 받는지가 검사반움의 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1eura & Exner, 1978). 이는 정서적으로 가깝게 느끼는 검사자에게 덜 습긴다는 접을 시사한다. 또한 검사반웅이 정상인에게 서 빈번하게 나오는 반응인지 비정상적인 집단에서 빈번한 반응인지에 따른 선입견 이 Rorschach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다섯째, 개인의 특성과 반응 유형에 따라 남겨진 반응 중 선택하기 과정은 개인의 기본적 심리적 특성이 잠재적 대답.결정에 반영되는 단계다. 예를 들어, 조용하고 보 수적인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발적이고 정서적인 자극에 민감한 사람도 있다. 또 차 기주장이 분명하고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너무 수동 적이고 위축되어 있어서 스트레스에 강하게 직면하면 쉽게 붕괴될 가능성을 보이는 사람도 있다. 이와 관련되는 Rorschach 변인들은 검사-재검사 신뢰도가 높게 나타 나, 주요한 성격과 특성은 쉽게 변할 수 없음을 반증한다.
여섯째, 개인의 심리 상태에 따라 반응 선택하기 과정은 개인이 겪고 있는 심리적 상태의 변화가 반응에 나타나는 단계다. 개인의 스트레스에 따라 변하는 Rorschach 변인들 가운데 검사-재검사 신뢰도가 낮은 무생물 운동(m) 반응이나 확산음영(Y)반 용은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에 따라 중가되지만 스트레스가 감소하면 따라서 감 소하는 변인이다. 개인이 정신병리를 지닌 상태라면 이러한 증상이 Rorschach 반응 해 드러난다. 예를 들어, 우윤종을 보이는 환자의 경우는 우을중의 지표가 되는 손상 (Mor) 반응이나 통경(Vista) 반웅, 무채색(Acthromatic) 반웅 등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출처: 심리평가의 이해와 활용/박경. 김혜은 공저/학지사]